'엔저·버핏 효과' 日 또 상승…中, 'G2 반도체 전쟁' 지수 급락
23일 오전 아시아 주요 증시는 엇갈렸다. 일본증시가 여전한 강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화권 증시는 혼조세다.
일본 도쿄의 닛케이225지수는 전일 대비 0.64% 상승한 3만1286.70으로 오전 거래를 마쳤다. 엔화 약세와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보유한 종목의 오름세에 도움을 받으며 장 중 한때 상승 폭은 260엔(포인트) 이상에 달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11시 30분 기준 도쿄외환시장에서 달러당 엔화 환율은 전일 대비 0.68% 뛴 138.77~138.79엔에서 움직이며 연내 최고치(138.74엔)를 넘어서는 엔저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엔화 환율은 한 때 달러당 138.85엔까지 올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버핏 회장이 보유한 일본 5대 종합상사(미쓰비시·미쓰이·스미토모·마루베니·이토추)의 주가는 장중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일본 자산운용업체의 정보 담당자는 "'버핏 효과' 등을 배경으로 연금기금 등 해외 장기 투자자들이 현물 주식 매입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화권 증시는 모두 약세다. 미국 국가부도 위기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갈등 심화로 시장 내 투자심리가 위축된 영향이다. 중국 본토의 상하이종합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80% 빠진 3269.54에, 홍콩 항셍지수는 0.26% 떨어진 1만629.54에서 움직이고 있다. 대만 자취안 지수는 등락을 반복하는 불안정한 장세를 보이며, 현재 전일 대비 0.039% 소폭 오른 1만6187.13의 보합권에서 거래되고 있다.
중국이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 업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며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갈등 심화 우려가 시장에 퍼진 것이 상하이종합지수 하락으로 이어졌다. 홍콩 항셍지수는 장 초반 정보기술(IT) 대기업의 오름세와 호실적을 발표한 종목에 대한 매수세에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미국 부채한도 상향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불안감과 미중 갈등 심화 우려에 상승 폭은 제한됐고, 결국 하락세로 돌아섰다.
안녕하세요. 일본 기업 엔저 효과와 관련한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일본 주요 상장사들이 엔화 약세 덕분에 올해 9586억엔 (약 9조3502억원)을 더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1. 이에 따라 일부 기업들이 순이익 예상치를 상향 조정했다고 합니다1. 하지만 중국의 반도체 기업들과의 'g2 반도체 전쟁’에서 중화권이 급락하면서 일본 기업 엔저 효과와 버핏 효과가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습니다1.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상황에서는 중국의 반도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제 생각으로는, 중국과 대만의 반도체 업계 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반도체 산업을 국내에서 발전시키기 위해 막대한 자금과 지원책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과 대만 반도체 기업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엔저-버핏 효과로 인한 주가 상승은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엔저-버핏의 미래 지향적인 투자 전략과 수익성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이로 인해 금융 시장 참여자들은 해당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식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조건에서 중국과 대만의 반도체 업계 경쟁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은 항상 시장 경쟁력이 향상되고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래 산업 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예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반도체 #미국 #미국반도체 #삼성반도체미국 #한국반도체 #중국반도체 #미국반도체 #일본반도체 #미국반도체시장 #삼성평택반도체 #한국반도체 #중국반도체 #반도체전망 #세계반도체강국순위 #미국반도체법 #반도체삼국지 #반도체주가 #반도체주식 #미국팹리스
#중화권 #중화권스타 #중화권반응 #중화권소식 #중화권이슈 #중화권노래 #중화 #중화권외항사 #증화권 #무서운 #귀신 #미스테리 #오싹 #공포 #소름 #괴담 #라디오 #심령 #사건 #강령술 #고스트스팟 #흉가 #도시괴담 #도시전설 #horror #creepy
댓글